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모바일 주민등록증 전국 발급 개시, 발급 방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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모바일 주민등록증

모바일 주민등록증 전국 발급 개시 – 어디서든 간편하게 신청하세요!

모바일 주민등록증, 전국 어디서나 신청 가능!

2025년 3월 14일부터 모바일 주민등록증이 전국적으로 발급됩니다. 기존에는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에서만 신청할 수 있었지만, 3월 28일부터는 전국 모든 주민센터 및 온라인 '정부24'에서도 간편하게 신청이 가능합니다.

모바일 주민등록증이란?

모바일 주민등록증은 기존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가진 디지털 신분증입니다. 개인 스마트폰에 발급되며, 보안성과 편리성을 극대화했습니다.

어디서 사용할 수 있을까?

모바일 주민등록증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곳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:

  • 은행 (계좌 개설, 이체한도 상향, 비밀번호 변경 등)
  • 관공서
  • 공항
  • 병원
  • 편의점
  • 선거

특히, 금융실명거래법 시행령 개정으로 인해 주요 은행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도록 시스템 연계가 완료되었습니다.

보안성과 신뢰성을 갖춘 모바일 신분증

행정안전부는 보안 강화를 위해 블록체인, 암호화 기술 등을 적용했습니다. 또한,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 한 대에서만 발급 가능하며, 스마트폰 분실 시 즉시 잠금 처리되어 보안 위험을 최소화했습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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발급 방법

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받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:

  1. IC 주민등록증을 활용한 발급 – IC 칩이 내장된 실물 주민등록증을 스마트폰에 접촉하여 인증
  2. QR코드 촬영 방식 – 주민센터에서 QR코드를 스캔하여 발급

모바일 주민등록증

확대 적용 – 민간 서비스와의 연계

모바일 주민등록증은 기존 '대한민국 모바일 신분증' 앱뿐만 아니라 삼성월렛(4월부터 지원 예정)국민은행, 네이버, 농협은행, 토스, 카카오뱅크 등의 민간 앱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확대됩니다.

디지털 신분증 시대, 더 편리한 생활을 경험하세요!

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와 행정안전부는 모바일 신분증 도입을 통해 국민의 실생활에서의 변화를 이끌어 나갈 계획입니다. 모바일 운전면허증과 국가보훈등록증에 이어 모바일 주민등록증이 신분증의 디지털화를 완성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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